방광클리닉
방광염이란?
요도를 통해 들어온 세균에 의해 방광이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상대적으로 요도가 짧은 여성에게 흔하게 발생됩니다.
적절한 시기에 치료받지 못할 경우 신우신염, 만성방광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빈뇨 (하루 8회 이상)
- 배뇨통, 소변 끝 통증
- 아랫배 불편감
- 잔뇨감, 소변이 시원치 않은 느낌
- 소변을 본 후에 바로 다시 요의를 느낌
방광염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며 배뇨장애, 통증, 스트레스 등의 질환을 앓는 기간이 길어짐으로 만성이 되기 전에 반복적인 치료와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방광 내 약물 주입 순서
- 1.환자자발적으로 소변 배출후 도뇨관삽입
- 2.잔뇨배출
- 3.주사기와 밀대 결합
- 4.50mL 블래드케어 방광내 주입
- 5. 최소 30분~2시간방광내유지
과거의 경성 방광내시경 장비와 달리 구부러지는 내시경으로 불리는 '연성 방광내시경 장비는 실리콘처럼 부드러운 재질이 요도에 넣었을 때도 아프지 않고, 상하좌우회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요도 및 방광내부를 보다 정교하게 검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방광염의 치료
- 1.적절한 항생제 치료
- 2.알맞은 수분섭취가 중요
과민성 방광 및 간질성 방광염이란?
방광염증은 없으나, 소변을 자주보고갑자기 마렵거나 참기 힘든 증상이 동반되는 질환입니다.
여성의 40-50%가 과민성방광증상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하며, 소변이 조금이라도 차면 배뇨근이 수축하여 소변을 찾기 어렵습니다.
치료방법에는 약물치료, 행동치료, 레이저치료 등이 있습니다.
- 1-2시간을 견디지 못하고 8회 이상 소변을 본다
- 밤에도 소변이 마려워서 자주 일어난다
- 소변이 자주 마려워서 물이나 음료를 잘 안 먹게 된다.
- 배뇨 후에도 소변이 남아있는 느낌이 든다
- 화장실에 가는 도중에 참지 못하고 속옷이 젖을 때가 있다.
- 주위에 화장실이 없거나, 버스를 타면 불안해진다
과거의 경성 방광내시경 장비와 달리 구부러지는 내시경으로 불리는 '연성 방광내시경 장비는 실리콘처럼 부드러운 재질이 요도에 넣었을 때도 아프지 않고, 상하좌우회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요도 및 방광내부를 보다 정교하게 검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세균 침입 방지
- 통증 감소
- 빈뇨, 야간뇨, 절박뇨 증상 완화
요실금이란?
'요실금'은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어느새 소변이 새어 나와 속옷을 적시게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실제 성인 여성의 약 40% 정도에서 요실금을 경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요실금은 자연 회복이 어려운 증상으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시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에 되도록 증상 초기에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의 삶의 질에 큰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질환인 만큼 초기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대부분 요실금을 중년 이상에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젊은 여성, 특히 출산 후에 빈번히 나타날 수 있는 질환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임신과 출산을 경험하는 여성의 경우 질과 방광을 둘러싼 괄약근, 외음부 근육이 약해지면서 소변이 새는 증상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 몸이 회복하는 과정에서 사라지지만 그렇지 않고 지속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방광 신경이 과도하게 수축, 이완되는 증상으로 20대 젊은 여성에서도 요실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간 경과 후에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고 지속될 때에는 본원과 같은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미니슬링은 메쉬라고 부르는 의료용 특수 테이프를 이용하여 처진 요도관을 물리적으로 받쳐 올려 교정해주는 치료법입니다.
회음부의 절개 없이 질 내부의 작은 절개만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수술 후 흉터가 남지 않고 증상의 발생 원인인 처진 요도관의 위치를 바로잡아 줌으로써 수술 후 즉각적인 배뇨 장애 개선 효과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효과 대비 15분이 짧은 수술 시간은 물론 당일 검사에서 수술, 퇴원까지 가능한 만큼 많은 시간을 내기 어려운 직장인 여성분들께 적합한 솔루션입니다.
- 뛰거나 움직일 때 소변이 새어 나와 불편한 분
- 기침을 할 때 새어 나오는 소변으로 괴로운 분
- 관계 시 요실금으로 곤란한 경험이 있는 분
- 갑작스러운 요의로 힘든 분
- 안전하고 확실한 수술을 원하는분